※ 대한폐경학회 연구윤리규정
제 1 조 (목적)
본 규정은 대한폐경학회지의 올바른 연구 윤리를 확립하고 연구부정행위의 사전 예방과 부정행위 여부를 공정하게 검증할 수 있으며 편집위원 및 심사위원의 활동을 충실하게 이행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제반 원칙과 기준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 2 조 (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연구 윤리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연구윤리위원회는 편집위원회가 그 기능을 담당한다.
② 연구 윤리에 관한 사항을 심의할 경우 편집위원회는 재적 위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위원회의 심의 대상 연구에 관여한 위원은 그 연구와 관련된 심의에 참여할 수 없다.
④ 위원장은 심의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연구책임자 혹은 관리책임자에게 자료의 제출 또는 보고를 요구할 수 있다.

제 3 조 (편집위원의 윤리 규정)
①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과 저자의 독립성을 존중한다.
② 편집위원은 학술지 게재를 위해 투고된 논문을 어떠한 이유에서도 차별할 수 없으며, 논문의 수준과 투고 규정에 근거하여 취급한다.
③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평가를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공정한 판단 능력을 지니고 편집위원회 사전 선정과정을 통과한 3명의 심사위원에게 의뢰해야 한다. 심사 의뢰 시에는 저자와 친분이 있거나 적대적인 심사위원을 피함으로써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④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가 결정될 때까지 저자에 대한 사항이나 논문의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
⑤ 편집위원은 심사위원의 투고 논문심사와 관련된 문제제기 등이 발생하는 경우, 윤리위원회에 즉시 보고한다.

제 4 조 (심사위원의 윤리 규정)
①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이 의뢰한 논문을 심사규정이 정한 기간 내에 성실하게 평가하고 그 결과를 온라인 심사 시스템에 입력한다. 심사 위원 본인이 해당 논문을 평가하기에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에게 그 사실을 즉시 통보한다.
② 심사위원은 해당 논문을 개인적 신념이나 저자와의 친소관계와 관계없이 객관적인 학술 기준에 의해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한다. 충분한 근거를 명시하지 않고서 논문을 탈락시키거나 불성실한 평가는 금지된다.
③ 심사위원은 해당 논문이 본 연구 윤리 규정에 위반되는 사실을 고지한 즉시 편집위원장에게 보고한다.
④ 심사위원은 전문가로서의 저자의 독립성을 존중하도록 하며, 평가의견서에는 논문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기술하고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밝히도록 하고, 그 내용은 정중하고 부드러워야 하며 저자를 비하하거나 모욕하는 표현은 삼간다.
⑤ 심사위원은 해당 논문에 대한 비밀을 출판 여부 또는 게재되기 전까지 지켜야 한다. 논문 평가를 위해서 불가피하게 제3자에게 특별한 경우에 조언을 구하는 때가 아니라면 해당 논문을 타인에게 보여 주거나 특정 내용을 다른 사람과 논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또한 심사위원 스스로 해당 논문이 학술지에 게재되고 출판되기 전에 특정 내용을 인용하거나 이용하는 행위를 금한다.


제 5 조(연구자의 연구 윤리원칙)
연구자가 지켜야 할 윤리항목은 다음과 같다.
1. 공개된 학술 자료를 인용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기술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반드시 그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논문이나 연구계획서의 평가 시 또는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서 얻은 자료의 경우에는 그 정보를 제공한 연구자의 동의를 받은 후에만 인용할 수 있다.
2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거나 아이디어를 차용(참고)할 경우에는 반드시 각주(후주)를 통해 인용 여부 및 참고 여부를 밝혀야 하며, 이러한 표기를 통해 어떤 부분이 선행연구의 결과이고 어떤 부분이 본인의 독창적인 생각주장해석인지를 독자가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동일논문을 여러 학술지에 동시에 기고하는 것은 비윤리적인 행위이며, 하나의 학술지에 게재거부가 결정된 후에 다른 학술지에 기고하는 것이 원칙이다.
4. 연구 대상이 사람인 경우, 헬싱키 선언에 입각하여 기관윤리위원회(이하 IRB) 승인 이후에 환자(필요한 경우 보호자도 함께)에게 연구 목적과 연구 참여 중 발생 가능한 정신적, 신체적 문제점에 대하여 정해진 절차에 따라서 충분히 설명하고, 이에 대한 서면 동의를 받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는다. 또한 임상연구 정보서비스( Clinical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CRiS)에 등록하기를 권장한다.
5. 연구 대상이 동물인 경우, ARVO Statement for Use of Animals in Ophthalmic and Vision Research의 지침에 따라 실험동물의 고통과 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였음을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6. 연구자는 연구 활동 전 과정에서 성실성, 진실성 및 정확성을 준수하며, 위조, 변조, 표절 등 어떠한 종류의 부정행위도 하지 않는다.
7. 연구 부정행위는 연구의 제안, 수행, 결과 보고 및 논문발표 일련의 과정에서 자행될 수 있는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행위, 중복출판 또는 이중게재를 뜻하며 이들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① 위조(fabrication):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드는 행위
② 변조(falsification): 재료, 장비, 과정, 데이터 등을 임의로 조작, 변형, 삭제해서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
③ 표절(plagiarism): 타인의 발상, 연구내용 또는 결과 등을 정식 승인 또는 적절한 인용 없이 무단으로 도용하는 행위
④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연구 내용 또는 결과에 기여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기여도에 따른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기여하지 않은 자에게 부당하게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
⑤ 중복출판/투고(multiple publication/submission) 및 이중게재(redundant publication): 중복출판/투고는 동일한 내용의 논문(게재 예정 또는 심사 중인 원고 포함)을 다른 학술지에 한 곳 이상 발표/투고하는 행위로, 동일한 내용이란 재료(또는 대상)의 50% 이상이 겹치고 방법이 동일한 것을 의미함. 이중게재는 이미 다른 학술지에 게재된 내용을 원저 논문으로 다시 발표하는 행위를 의미함. 이차게재와는 구분됨.
⑥ 이차게재(secondary publication)란 같은 내용의 논문을 한곳 이상 다른 학술지에 발표하지만 다음 요건을 갖추는 경우로 연구부정행위가 아니며 허용 및 권장 된다.
가) 해당 학술지의 편집인 모두 문서로 동의하고 이차 학술지 편집인이 일차 학술지 논문을 보아야 함
나) 이차로 출판하는 학술지에 해당 논문이 '이차출판' 이라는 사실과 원전(일차 학술지)을 명기해야 함
다) 내용과 결론이 같아야 하고 두 번째 논문은 가급적 축약본으로 함.
라) 두 학술지의 독자층이 다르고, 이차 학술지 발행일자가 일차 학술지와 1주 이상 간격을 두어야 함
마) 두 논문의 저자가 동일하여야 함 .

제 6 조 (윤리 규정 위반 보고)
① 학회주도 임상시험 등 에서 연구자가 본 윤리 규정을 위반한 경우 해당위원회에서는 규정 위반 내용을 윤리위원회에 즉각 보고한다.
② 편집위원과 논문심사위원을 비롯한 모든 회원은 다른 회원이 본 규정을 위반한 것을 인지하는 경우 해당 회원에게 본 윤리 규정을 환기시킴으로써 문제를 스스로 바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그러나 해당 저자가 문제 해결을 자발적으로 이행하지 않거나 명백한 윤리 규정 위반 사례가 드러난 경우에는 윤리위원회에 즉시 보고한다.
③ 윤리위원회는 타 회원의 윤리 규정 위반사실을 학회에 제보한 회원의 신원을 절대로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

제 7 조 (규정 위반 조사 및 심의)
① 윤리위원회에서 그 역할을 맡도록 한다.
② 본 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회원은 윤리위원회에서 행하는 조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이 조사에 협조하지 않거나 방해하는 행위는 그 자체로 윤리 규정 위반이 된다.
③ 본 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회원 본인에게는 충분한 소명 기회가 주어진다.
④ 본 규정 위반에 대해 학회의 최종적인 징계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윤리위원은 해당 회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하는 것을 금한다.
⑤ 윤리위원회에 참여하는 위원 중 당해 사건과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경우에는 그 안건의 조사, 심의, 의결에 참여할 수 없다.
⑥ 중복출판, 표절, 날조 또는 변조된 데이터, 저자 변경, 이해관계 문제, 연구윤리 문제, 저자의 자료나 아이디어 도용한 심사자 등 연구출판 윤리 위반 사항이 있으면 COPE의 처리절차인 flow chart (http://publicationethics.org/resources/flowcharts)를 참조하여 편집위원회에서 해당 사안을 논의하여 조치사항을 결정하고 시행한다.

제 8 조 (규정위반자의 제재절차 및 제재조치)
윤리위원회는 본 규정 위반 회원에 대한 징계 여부 및 내용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며, 결정된 내용은 학회 상임이사회에서 보고해야 하며 상임이사회는 보고된 윤리위원회의 징계처분을 최종 심의 결정한 후 그 사실을 학회소식지 또는 학회에서 정하는 곳에 즉시 공고하여야 한다.
① 규정 1회 위반 시 학회장 명의 경고 공문 발송, 학회 소식지에 책임저자 명의 사과문 게재 및 '대한폐경학회지'에 한시적 투고 금지를 하도록 한다. 단 기간은 사안의 정도를 감안해서 결정한다.
② 규정 2회 이상 위반 시 3년 이하의 회원자격 정지, 대한폐경학회 공식학회지에 영구 투고 금지 및 소속 기관을 포함하는 유관 학술기관에 고지하도록 한다.

제 9 조 (저작권 (copyright)에 관한 사항)
결정된 원고의 저작권은 대한폐경학회로 양도되며 논문의 저자는 정해진 양식에 서명하여야 한다.

제 10 조 (이해 상충의 공표)
저자는 Acknowledgements란에 연구비에 관한 사항을 명시해야 한다. 또한 연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해 상충의 모든 사항에 대해 공표해야 한다.

제 11 조 (위임사항)
본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사항은 편집위원장이 관례에 따라 처리하고 편집위원회에 보고한다.

부칙
본 규정은 2014년 3월 학회 상임이사회에서 인준되는 즉시 발효된다.